음식2018.02.14 16:17

"지라시 스시"   느껴지는 상쾌함

 

 

- 맛있는 음식이 주는 행복 -

 

 

 


 

 

 

맛집 말고 "○○"

 

넘쳐나는 맛집 정보보다 음식 이야기.

 

 

 지라시 스시를 한 그릇을 주문했다.

평소에 자주 접하는 1 piece로 나오는 스시의 형태가 아닌,

1 그릇 안에 초밥과  한 입크기의 생선들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일단,

 

내가 좋아하는 시소잎과 라임이 있다. 

생선류는 잘못하면 비린내 때문에 요리하기에 더 까다로운 음식인 것 같다.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밥의 온도.

( 음식의 온도는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한다. )

 

초밥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았다.

 

음식을 맛 보면서

가끔은 뜨껍지도 차갑지도 않은 것이 매력일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강과 시소가 향미를 더해주었고

아삭한 오이와 단무지~~ 카스테라 느낌의 부드러운 계란까지

한 그릇을 순식간에 뚝딱 비워냈다.

 

지라시 스시 한 그릇으로 잔잔한 여운이 오래 남았다.

 

나의 취향을 반영한 음식, "지라시 스시"를

좋아하는 음식 리스트에 추가했다.

 


 

 

'지라시'라는 뜻은 '흩뿌리는 것'이란 뜻이 있어 ‘흩뿌림 초밥’이라고 한다. 이 스시는 그릇에 잘게 썬 생선, 달걀부침, 오이, 양념한 채소를 초밥과 섞고 위에 계란지단, 초생강 등을 고명으로 얹은 초밥을 말한다.

 

간사이[關西]지방에서는 고모쿠스시[ごもくずし], 마제스시[まぜずし], 바라스시[ばらずし]라고도 한다. 간토[關東] 지방에서는 초밥 위에 썬 김을 얹고 그 위에 참치, 오징어, 새우 등의 조개류와 어묵 양념을 한 표고 등의 스시다네[すしダネ]를 보기 좋게 나란히 얹은 초밥으로 후키요세스시[ふきょせずし]라고 한다.

매년 3월 3일 여자 아이들의 날인 히나마쯔리에 먹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히나마쓰리"는 여자 어린이들의 무병장수와 행복을 기원하는 일본의 전통 행사로, 해마다 3월 3일에 열린다. '히나'는 에도시대[江戶時代] 때인 17세기 초부터 일본에서 행해진 히나인형 놀이에서 유래하였다. 3월 3일을 전후하여 복숭아 꽃이 피는 까닭에 모모노세쿠라고도 하고, 딸들의 축제라는 뜻에서 온나노세쿠라고도 한다.

 

중국의 삼월 삼짇날에 행해지던 액막이 행사가 일본의 히나인형 놀이와 합해져 17세기 중엽부터 전통 행사로 정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날이 되기 며칠 전부터 어린 딸을 둔 가정에서는 갖가지 장식을 한 화사한 히나인형과 히나과자, 떡, 복숭아와 복숭아꽃 등을 붉은 천이 덮인 단(壇) 위에 올린다.

 

히나인형의 종류와 수량에 따라 적게는 2단에서 많게는 8단에 이르기까지 단의 형식도 다양하다. 보통 최상단부터 천황과 황후, 궁녀, 음악 연주가, 궁정 대신, 종자, 가재도구, 우마차 인형 등의 순으로 배치하지만, 지방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축제 당일이 되면 딸을 둔 가정에서는 온 가족이 모여 지라시스시 등의 음식을 나누어 먹고, 축제가 끝나면 단을 치운다. 이 날 음식을 나누어 먹지 않거나, 축제가 끝났는데도 단을 치우지 않으면 자신의 딸이 늦게 결혼하거나 하지 못한다는 풍습이 전해진다. 히나마쓰리와 반대로 해마다 5월 5일 당고[端午] 때는 남자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가 열리는데, 이를 고이노보리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히나마쓰리 [雛祭(추제)] (두산백과)

 

복숭아의 꽃은 3월 초에 일찍 꽃을 피우고, 중국에서는 복숭아 꽃이 악귀를 쫓는 힘이 있었다고 믿었다.

 


 

글 작성자 : 재즈라떼

www.jazzlatte.com


Posted by 음악으로 책 읽어주는 이야기 선생님, 재즈라떼 Jazzlatte